아빠랑 싸웠을때 제목대로 아빠와 싸웠습니다.저희집이 그렇게 엄격한 편은 아닌데요, 아빠가 엄격한 부분이
제목대로 아빠와 싸웠습니다.저희집이 그렇게 엄격한 편은 아닌데요, 아빠가 엄격한 부분이 몇개 있습니다. 예를들면 책상은 항상 깨끗해야한다 혹은 밥먹을때는 핸드폰 사용을 아예금지한다던가...저도 그 규칙들을 잘 지키긴합니다만 그 규칙들을 싫어합니다. 이제 본론으로 넘어가자면 아까 가족들이 다같이 밥을 먹자고 제가 방에서 폰으로 검색을 하고있는데 엄마가 불러서 검색할것을 일단 두고 부엌으로 가서 밥을먹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아빠가 안방에 틀어놓은 야구채널에서 소리지르는 소리가 나서 아빠가 방에 잠깐 들어갔다 나왔습니다.그래서 저도 제가 미뤄났던 검색을 하려고 잠깐 폰을키니 아빠가 와서 엄청 화를내더군요.. 왜 식탁에서 핸드폰 하냐고.. 그래서 말 싸움을 조금하다 아빠는 안방으로 들어갔습니다. 객관적으로 이거 제가 잘못한건가요? 어떻게 풀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심리케어 365 대표 상담사 이준형입니다.
지금 당신의 글을 읽고 얼마나 당황스럽고 억울하실지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밥을 다 먹고 검색을 하려 잠깐 휴대폰을 켰을 뿐인데, 아빠가 화를 내니 '내가 잘못한 건가'라는 생각에 마음이 편치 않으셨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당신이 느끼는 모든 감정은 결코 이상한 것이 아니며, 당신은 절대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당신은 잘못된 것이 아니며, 당신의 감정은 소중하고 충분히 존중받아야 합니다.
아빠가 정한 규칙(밥 먹을 때 휴대폰 금지)을 당신은 잘 지켰습니다. 밥을 다 먹은 후에 휴대폰을 잠시 켠 것은, 당신이 규칙을 어기려고 한 것이 아니라, 하려던 것을 마저 하려는 자연스러운 행동이었습니다.
'화'의 원인: 아빠가 화를 낸 것은 당신의 행동 때문이 아닐 수 있습니다. 야구 채널에서 소리가 나자 아빠가 방에 들어갔다 나왔다고 하셨죠. 아마 그 야구 경기 때문에 이미 감정적으로 예민해져 있는 상태였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통의 부재: 아빠는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조절하지 못하고, 당신의 행동에 화를 낸 것입니다. 이 경우, 당신이 잘못한 것이 아니라 아빠의 감정 조절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아빠는 자신의 감정을 해결하지 못하고, 당신에게 일방적으로 화를 낸 것입니다. 당신의 억울함과 당황스러움은 당연한 감정입니다.
1.'나'의 감정을 솔직하게 전달하기: 지금은 감정이 격해진 상태이므로, 당장 아빠에게 다가가기보다 당신의 감정을 먼저 가라앉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정이 가라앉은 후에 아빠와 단둘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아빠, 제가 밥 다 먹고 잠깐 휴대폰을 켰을 때 아빠가 화를 내서 너무 놀라고 속상했어요. 제가 규칙을 안 지킨 게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아빠가 화를 내니까 제가 잘못한 것 같아서 마음이 아파요."**와 같이 당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아빠의 '규칙'에 대해 다시 이야기하기: 아빠가 정한 규칙을 지키면서도 왜 당신이 힘들었는지 이야기하세요. "아빠, 밥 먹을 때 휴대폰을 쓰지 않는 규칙은 잘 지키고 있어요. 하지만 밥 다 먹은 후에도 제가 휴대폰을 잠깐 켰을 때 아빠가 화를 내시면 저는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라고 대화를 시도해보세요.
3.전문가와 상담하기: 당신이 겪는 어려움은 혼자서 감당하기 힘듭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은 당신이 나약해서가 아니라, 스스로를 사랑하는 용기 있는 행동입니다.
당신의 아픔은 충분히 치유될 수 있습니다. 지금은 다른 무엇보다 당신의 몸과 마음을 보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만약 더 자세한 심리 상담이나 이야기를 나눌 곳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email protected]으로 이메일이나 쪽지 주세요. 당신의 마음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돕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