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생 손목 통증 제가 재수 중이라 학원에서 3월부터 주 5일 8시간 그림그리고, 근
제가 재수 중이라 학원에서 3월부터 주 5일 8시간 그림그리고, 근 3주간은 주 6일 하루 12시간씩 그림 그려왔고, 알바도 2-3개월 중간에 했고 집안일도 제가 한단말이죠. 근데 한 2-3주 전부터인가 심한건 아닌데 붓잡으면 손이 떨리고 새끼손가락 밑 손목 뼈부분이 아프고, 가끔은 손에 힘이 빠져서 붓을 떨어뜨리고, 손목 돌릴때마다 뿌드득 소리나고 암튼 그런데 이거 걍 모두 다 이런건가싶어서 가만히 있었는데요. 이거 냅두면 좀 후에 손목 쓰고 그림 그리는데 차질이 생길까요? 병원비가 많이 나갈까봐요..ㅠㅠ 그냥 손목 보호대같은거로 압박하면 괜찮아질까요?
질문 내용만으로 보았을때, 그림, 알바, 집안일 등 손목사용이 많은 환경에 있으시고, 새끼손가락 밑 손목 뼈 부분에 통증이 있고, 소리 및 힘이 빠지는 증상으로 보았을때, 손목 인대 염증 관련 질환이 의심되는 것은 사실인데요. TFCC 가 의심되는 상황인 것은 맞습니다.
따라서, 가까운 정형외과 방문하셔서 보다 정확한 진단 및 처방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대는 초음파에서 잘 보이니, 가능한 엑스레이 초음파 둘 다 해보세요.
사실 인대 염증의 경우, 가능한 진단 받았을 때 최대한 빠르게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증상이 심해질 경우 치료기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어느 치료 방법을 하던, 가능한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우려하시는 비용을 아끼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은 충격파 같은 병원 치료방법도 많이 발달을 했고, 홈케어 방법도 다양해져서, 병원치료와 집에서 찜질을 병행하면 빠른 회복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병원에서는 보통, 물리치료 주사 약 등을 증상에 따라 처방을 하는데요, 처방에 따라 치료를 받으시면 되고,
홈케어는, 가장 많이 하시는 것이 집에서 찜질을 하는 것인데, 매일 병원에 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병원을 가지 않을 때 집에서 효과적으로 하는 찜질은 빠른 회복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찜질은, 통증부위에 붓기가 없다면 온찜질을 하시면 되는데요,
우선, 온열팩의 경우, 비용이 저렴한 장점은 있는 반면, 열이 침투하기 전에 방출되는 양이 많아서 효율은 다소 떨어지는 단점은 있습니다.
반면, 저주파와 온열찜질을 같이 하는 경우가 최근에 많은데요, 시중에 손목전용관리기, 손목 저주파 마사지기 등이 활용됩니다.
저주파의 경우, 전기 자극을 주어서 손목 통증을 일으키는 인대염증을 깨주어 소멸시키는 역할을 하고, (물리치료 효과)
온열찜질의 경우, 이렇게 염증이 완화되고 나서 혈관 흐름을 촉진시켜주어서 빠른 회복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손목전용관리기 등 제품은 시중에 많으니 둘러보시고 저주파랑 온열 기능 맞는 제품 보시면 됩니다.
손목보호대가 겸용으로 같이 되는 국산 제품들도 많아요. 그런걸로 손목보호대 착용하시고, 찜질 같이하시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추가로, 손목 근력관리 스트레칭 영상 보시면서 하루 10-15분 정도 매일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참고해보세요~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다면 채택을 부탁드립니다.